통영시청 로고

주택임대차보호법

주택임대차보호법
주택임대차 보호법 이란?
주거용 건물의 임대차(賃貸借)에 관하여 『민법』에 대한 특례를 규정함으로써 국민 주거생활의 안정을 보장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적용범위
주거용 건물의 전부 또는 일부의 임대차에 관하여 적용하며, 그 임차주택(賃借住宅)의 일부가 주거 외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에도 또한 같습니다.
대항요건
세입자가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고 임차한 주택에 실제로 입주하여 주민등록 전입신고를 마친 그 다음날부터 보호됩니다.
임대차계약의 승계
임대차 기간 중에 집이 매매 또는 상속에 의하여 소유자가 바뀐다 하더라도 임대차 계약은 주택의 양수인에게 승계됩니다.
임대차 계약기간 : 2년
  - 기간의 정함이 없거나 기간을 2년미만으로 정한 임대차는 그 기간을 2년으로 봅니다.
  - 계약기간 만료일에 집주인은 보증금을 돌려줄 의무가 있고 세입자는 비워줄 의무가 있습니다.
임대차 인상한도 : 년 5%이내
  - 임대료 인상은 약정보증금 또는 임대료의 1/20의 금액을 초과하지 못합니다.
  - 약정 보증금 또는 임대료의 증액이 있는 후 1년 이내는 다시 인상할 수 없습니다.
우선변제권
후순위 담보권자나 일반 채권자에 우선하여 보증금을 돌려 받을 수 있는 제도
  - 요건 : 임대차 계약 후 실제 입주하고 주민등록 전입신고, 계약서상 확정일자(공증인 사무소 또는 등기소) 날인
최우선변제
보증금 일정액을 다른 담보권자 보다 우선하여 변제받을 수 있는 권리
  - 요건 : 최우선 변제금액은 주택가액의 1/2을 초과하지 못하며 임차인은 실제 입주하여 있고 적어도 경매신청 등기 이전에 주민등록 전입신고를 마쳐야 한다.
  ※ 보증금이 6,000만원 이하일 때 2,000만원까지
   (수도권 : 서울, 인천, 의정부, 구리, 남양주, 하남, 고양(일산), 수원, 성남(분당), 안양, 부천, 관천)
  ※ 보증금이 5,000만원 이하일 때 1,700만원까지 (광역시 :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울산)
  ※ 보증금이 4,000만원 이하일 때 1,400만원까지 (기타지역)
문의처
  - 창원지방법원 통영지원 ☎055-640-8500